[활동보고_세계/전국] 230608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투기 반대 국제 행동의 날 기자회견
- 작성자: Administrator
- 작성일: 2023.06.08. 12:00
- 조회수: 191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투기 반대 국제 행동의 날 기자회견
○ 일시 : 2023년 06월 08일(목) 11:00
○ 장소 : 주한 일본대사관 앞
○ ️주최 : 일본방사성오염수해양투기저지공동행동
[보도자료/국제 공동 서한문 확인하기] 👉 http://bitly.ws/HHQC
[한국 연명] 👉 93개 시민단체
[영어권 국제 행동 서명] 27개국 72개 단체와 국제단체 7곳, 31개국 208명의 개인 연명 👉 http://bitly.ws/HHQV
[일본 국제 행동 서명(국문본)] 76개의 단체와 833명의 시민 연명 👉 http://bitly.ws/HHRm
[국내 전국 각지 일본 방사성 오염수 해양투기 저지 행동]
- 서울 기자회견과 동시에 서울행동, 부산행동, 울산행동, 평화나비 대전행동, 전북환경운동연합, 청주환경운동연합 등 기자회견 실시, 광주전남행동(광주/전남동부/전남서부) 기자회견 및 거리 캠페인 실시
해양의 날인 6월 8일 오전 11시, 일본 방사성 오염수 해양 투기 저지를 위한 국제 공동행동을 진행하였습니다.
우리는▲방사성 오염수 해양 투기 반대 ▲해양 투기가 아닌 육지 장기 보관 등을 요구합니다!
국제 |
국내_전국 |
6월 8일 해양의 날 외에도 지역별로 오염수 해양 투기 반대를 위한 집중 행동이 이어질 계획입니다.
전국 각 지역의 행동으로 계속 싸워나가겠습니다!✊️
- 광주전남행동 : 6월 12일 2차 전국행동의날 어민들과 함께 상경투쟁
- 제주대책위 : 6월 13일 영사관 앞 제주도민대회 및 차량시위
- 울산행동 : 6월 23일 2차 울산시민행동의날
- 부산행동 : 7월 8일 '부산시민 10만선언운동' 부산시민총궐기대회
[국제 공동 서한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투기 육상보관하라
일본 정부는 후쿠시마제1원전에서 발생한 방사성 오염수 해양투기를 추진하고 있다. 오염수 해양투기는 환경과 생명을 위협하는 무책임한 폭거이다. 방사성물질은 생태계에 장기간에 걸쳐 영향을 미치게 되지만, 이로 인한 피해와 영향에 대한 검증이나 평가가 제대로 되지 못했다. 국제원자력기구(IAEA)는 해양투기에 따른 피해 평가나 최선의 대안을 권장하기는커녕, 오히려 오염수 해양 투기에 힘을 실어주는 뒷배 역할을 해주고 있을 뿐이다.
일본 정부는 엄청난 오염수를 처리하고 희석하여 버리면 안전하다지만 이는 희망사항에 불과하다. 도쿄전력은 사고 12년이 지나도 녹아내린 핵연료 조차 수습하지 못하고 그저 물만 뿌려대고 있는 형편이다. 일본 원자력학회마저도 일본 정부 40년 폐로계획안은 불가능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오염수든, 처리수든, 희석을 하든 방사성 물질임은 변함없다. 터널을 통한 방류여도 런던협약과 국제해양법 위반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체르노빌 석관이나 석유비축용 대형 탱크를 사용해 반감기 효과로 오염수 독성이 충분히 약해질 때까지 장기보관하거나, 콘크리트로 굳혀 보관하는 대안이 있다.
1993년 런던협약 제16차 당사국회의는 중저준위를 포함해 모든 방사성 물질의 해양투기를 전면금지했다. 방사성오염수 해양투기는 유엔해양법협약이 정한 해양생태계보존 의무를 정면으로 위반하는 행위다. 국제원자력기구(IAEA)는 일본정부가 오염수 방류보다 훨씬 더 안전한 방안을 채용해 생태계와 국경피해를 최소화하도록 권장해야 한다.
바다는 모든 생명체의 원천이다. 오염수 투기는 결국 생명체 살상행위다. 세계 시민이 도저히 용납할 수 없는 분명한 이유이다.
6월 8일 세계 해양을 날을 맞아, 우리는 다음과 같이 요구한다.
- 일본 정부는 후쿠시마 원전 방사성 오염수를 바다에 버리지 마라!
- 일본 정부는 후쿠시마 원전 방사성 오염수를 육지에서 보관 처리하라!
- 일본정부는 오염수 방류가 안전하다는 흑색 선전과 억지 이해 구하기를 중단하라!
- 국제원자력기구(IAEA)는 일본정부와 도쿄전력의 오염수 해양투기 옹호를 즉각 중단하라!
2023년 6월 8일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투기에 반대하는
국제 연명 개인과 단체 일동
<오염수 해양투기에 반대하는 세계 시민들>
-후쿠시마현 후쿠시마시에서-
<대전>
<울산>
<광주>
<부산>
<인천>
<통영>
공감
0명이 공감합니다.